11월 2일부로 국내에도 적용된 넷플릭스 계정 공유는 어떤식으로 바뀌게 되었을까요?
아무래도 가장 큰 변경 점은 한 집에 살지 않으면 계정 공유가 불가능 하다는 것이겠죠. 하지만 월 요금을 더 내기만 하면 추가를 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프리미엄 요금제로 사람을 모아서 저렴하게 보시던 분들에게는 큰 타격인데요. 어떠한 부분들이 변경되었고, 어떻게 하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넷플릭스 계정 공유 변경점?
가장 큰 변경점은 간단히 말해서 한 집에 살지 않으면 계정 공유는 불가능 하다는 것인데요.
이 때문에 넷플릭스 계정 공유를 가족과 하던 분들이 아닌, 지인을 통해 공유를 하던 분들이 큰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1. 한 가구?
이미 해외에서는 시행 중이었지만 국내 또한 11월 2일부터 한 가구 외 계정 공유 금지 정책이 시작되었습니다.
넷플릭스 계정 공유를 가구 구성원이 아닌 다른 사람들과 하고 있는 사람들은 공유가 불가능 하다는 것인데요.
넷플릭스에서 얘기하는 한 가구란, 말 그대로 한 거주지 안에서 함께 살고 있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 한 가구의 인증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을까요? 바로 TV를 통해서 가구 인증이 가능합니다.
TV 내의 넷플릭스 앱에서 고객지원 – 넷플릭스 이용 가구 관리 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TV에 연결되어 있는 인터넷과 동일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로 같은 계정을 이용하는 기기는 이용 가구에 포함되게 됩니다.
2. 추가 회원
이번 넷플릭스 계정 공유 금지 정책이 적용되는 시점으로 추가 회원의 개념이 생겼습니다. 월 5,000원 가량을 추가로 지불해서 추가 회원 프로필을 하나 더 만들 수 있는데요.
이 추가 회원 프로필은 거주지 외의 사람도 함께 계정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넷플릭스 측에서는, 가구원 외에 계정 공유를 할 생각이라면 해도 된다. 하지만 추가금을 내고 해라. 라는 뜻으로 보입니다.
기존 프로필을 추가 회원 자리로 이전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시청 기록, 찜 목록 등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설정하신 분들이라면 이전을 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추가 회원 등록이 가능한 멤버십 등급은 스탠다드, 프리미엄 등급만 가능하며, 스탠다드는 추가 회원 1명, 프리미엄은 추가 회원 2명까지 최대로 추가가 가능합니다.
- 스탠다드 – 추가 회원 최대 1명
- 프리미엄 – 추가 회원 최대 2명
2. 요금제 가격 변동?
넷플릭스 최신 요금제의 경우 아래 글에서 자세하게 다루고 있으니 보다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면 됩니다.
기존 요금제의 가격은 그대로 이지만, 기존 17,000원 프리미엄 요금제를 넷플릭스 계정 공유를 통해 1인당 4,250원으로 이용하시던 분들에게는 가격 변동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 회원 자리는 1인당 5,000원 가량 필요하고, 2자리는 10,000원 가량 추가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가격이 올랐다고 볼 수 있죠..
기존처럼 그나마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아래에서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3.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
아직 까지는 넷플릭스 측에서 기준만 세워두고 직접적인 터치는 없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여러 가지가 존재합니다. 기존 가족 간에 공유를 하시던 분들은 별 문제가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머리가 아프죠.
1. 가족 간에 이용하고 있는 계정에 합류
현재 바뀐 넷플릭스 정책에 문제가 되지 않는 계정에 합류하는 방법입니다. 프리미엄 요금제 기준으로 2명 까지 추가 회원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 회원 등록 금액인 5,000원에 수수료 1,000원을 얹어서 지불하는 방법입니다.
계정 주인으로 써는 손해가 없기 때문에 서로 윈윈할 가능성이 높죠. 실제로 당근마켓 또는 중고나라 같은 플랫폼에서 찾아보시면 구하고 있는 글들이 많이 보입니다.
2. TV등록 X
아직까지 넷플릭스 측에서 손대지 않고 있는 빈틈이긴 하지만, 언제 막힐지 모르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결국 한 가구의 기준은 TV를 통해서 인증하는 것이기 때문에 애초부터 TV 등록이 되어있지 않으면, 계속해서 넷플릭스 계정 공유를 사용이 가능하죠.
하지만 이 방법은 넷플릭스 측에서 언제 제제를 할지 모르는 방법이기 때문에 지속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로썬 건들지 않고 있을 뿐이지, 시간 문제라고 생각되네요.
3. OTT 중개 플랫폼 이용
누구보다 발빠르게 대응을 해야하는 입장은 아무래도 OTT 계정 공유를 서비스로 하고 있는 중개 플랫폼입니다.
모르는 사람들과의 넷플릭스 계정 공유 자체가 주가 되는 서비스 플랫폼인 만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응 방법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OTT 중개 플랫폼은 피클플러스가 있죠. 피클플러스의 자세한 정보는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현재 넷플릭스 계정 공유를 위반해서 계속 사용한다고 해도 걸렸을 때 받게 되는 불이익은 없는 것으로 보이며, 넷플릭스 측에서도 공식적으로 밝힌 입장은 없습니다.
따라서 아직 까지는 TV에 등록되지 않은 계정은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에 이용하시던 분들은 계속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넷플릭스 측에서 TV 먼저 제제를 가하고 있으니 곧 모바일 기기 또한 어떠한 방법으로 한 가구 인증을 진행 시킬 것 같습니다.
4. 마무리
오늘은 11월 2일부터 시작된 넷플릭스 계정 공유 정책과 그나마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직까지는 넷플릭스 측에서 액션이 작지만, 국내에 정책이 시작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모바일 기기 또한 제한이 들어올 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에 마음의 준비는 하고 계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나마 오늘 소개 드린 방법이 현재로 써는 최선이기 때문에 한번 쯤 방법을 사용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